DX 고글로보 / 대전대 고글파이브(1982) 로봇 / 전대완구 1979~1991

대전대 고글파이브(1982) / 大戦隊ゴーグルファイブ

DX고글로보
DXゴーグルロボ


드디어 제가 보고자랐던 전대 중에 하나인,대전대 고글파이브(1982)에 나오는 고글로보를 리뷰하게 되었군요.이 대전대 고글파이브는 국내 영상 프로덕션인 '대영팬더'에서 가글Q,혹은 가글파이브라는 이름으로 한국어로 더빙하여 출시해주었기에 아주 어렸을 때는 아니지만,그렇게 여러 에피소드를 볼 수 있었었습니다.고전대에 속하기에 느껴지는 투박한 그런 것이 있었지만,그것은 역으로 생각하면 고전대에서만 느낄 수 있는 그런 투박한 멋인 것이였지요.특히나 이 고글로보는 제가 전대에서 손꼽을 정도로 멋지다고 생각하는 디자인입니다.^^  이 제품은 반다이가 포피가 되기 전에 발매한 포피 DX초합금 크로스 인 박스 제품입니다.어째서 로봇이름이 제목이 아니고 크로스 인 박스인진..ㅎㅎ마치 포피 초합금 볼테스의 볼트 인 박스가 생각나네요.어쨌든 고글파이브는 신체조와 고대를 기본 모티브로 하여 악의 제국 데스타크에 맞서 싸운다는 내용입니다.


박스아트나 속박스나 정말 마음에 듭니다.고급스러운 검은 바탕에 꽉찬 내용물이 일품이네요.^^


고글파이브의 머신들입니다.왼쪽에서부터 오른쪽으로 고글탱크,고글제트,고글덤프입니다.전대 최초로 3단 분리합체가 가능하게 되었는데,확실히 이제는 분리하더라도 납득이 가는 디자인의 머신들이 되었습니다.^^


고글제트
(ゴーグルジェット)


전체 길이:25m / 전체 폭:15.5m
중량:30t / 최고속도:마하 10
고글 레드가 타는 대형 전투기.고글 로보트의 머리, 가슴이 된다.
대형이면서, 뛰어난 선회 성능과 기동성을 가져, 제트포와 호밍 미사일을 장비.

고글레드의 머신인 고글제트입니다.날렵하고 멋지게 생긴 것이,이것이 바로 리더의 머신이다! 라고 말하네요.


고글 탱크
(ゴーグルタンク)

전체 길이:19m / 중량:285t
최고속도:250km/h
고글 블루가 타는 전차.고글 로보트의 팔, 동체가 된다.
탱크 미사일을 발사하는 미사일 발사장치를 장비.강인한 차체로, 수중·우주 공간에서도 활동할 수 있다.


고글블루의 고글탱크입니다.파란 도색이 단순 플라스틱이 아니라 펄도색이 되어있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뒷부분에서 이렇게 미사일 캐논을 꺼낼 수 있습니다.더욱 더 전차로 보이는군요^^


고글 덤프
(ゴーグルダンプ)

전체 길이:32.5m / 중량:650t
최고속도:150km/h / 적재 최대량:300t
고글 옐로우가 타는 거대 덤프.고글 로보트의 다리가 된다.발군의 파워를 자랑하는 머신으로, 무기는 더블 핸드.단시간의 비행도 가능.자력 흡착식 해머 체인과 작업용 수직기구의 하나동삽도 장비되고 있어 재해 구조나 건축 활동도 실시할 수 있다.


윗 부분이 이렇게 오목하게 파인 부분을 만들어서 '덤프'라는 것을 형상화 시키려고 했나봅니다.노란색의 차에 덤프..제법 잘 어울리고 잘 잡은 컨셉같습니다.ㅎㅎ


고고 체인지! 고글로보!


고글제트의 날개를 접어주고..


고글탱크의 본체를 위의 뚜껑을 열어서 팔을 밖으로 꺼냅니다.이런 수납식 방식을 82년도에 채택했다는 것이 의외로 신선하게 느껴집니다.


고글덤프는 단순히 반으로 쪼개어주어 수납칸을 돌려 완전한 다리로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고글제트의 기수부분을 180도 돌려주면..


고글로보
(ゴーグルロボ)

전체 높이:55m / 중량:965t / 최고 주행 속도:100km/h
최고 비행 속도:마하 10 / 출력:300만 hp/t / 외장:FSI 합금제 / 내열 온도:35000도
고글 제트, 고글 탱크, 고글 덤프가 「고고 체인지」의 외침과 함께 합체 한 거대 로봇.


너무나도 멋진 고글로보입니다.이것이야말로 고전 전대로봇이다! 라고 말하는 듯한 친숙하면서도 잘생긴 얼굴.아마 일본인들에게도 '고전 전대 로봇'하면 배틀피버나 그런 로봇들을 제외하고 제일먼저 떠올리는 미남형 전대로봇이 이 녀석이 아닐까 싶습니다.예를들어 과거 안노 히데아키 감독의 애국전대 대일본은 기본적으로는 태양전대 썬발칸의 패러디였지만,멤버도 5명에 로봇도 고글로보같은 미남형 메카였으며,최근의 일본 애니매이션인 천체전사 선레드에서도 선레드가 과거 참전했다던 전대,'기상전대 웨더스리'의 패러디 오프닝이 고전대틱하게 나오는데 그 오프닝에서도 3인이 각각 고글로보를 패러디 한 듯한 미남형 메카에 탑승을 하지요.요로코롬 고글로보는 여러모로로 참 많은 의미가 있는 메카라고 봅니다.개인적인 소견이지만 머리 모양이나 그런것은 유럽 중세시대 기사를 생각나게 합니다.

 

특히 메카의 컬러링이 파일럿과 일치된 것도 이 녀석이 시초이며,1인당 1머신 할당이 된 것도 이 녀석이 시초이지요.

여러모로 전대계의 합체로봇의 대부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다만 이 고글 머신들은 전함 고글시저에서 나오는데,색깔이 안맞는 고글 핑크와 고글 블랙은 그냥 고글시저에서 대기타면서 멀리서 고글로보를 위기순간때만 엄호해줍니다.(..)

5인 전대인데 왜 3인 탑승인가 잘 이해가 안갔었는데,원래 썬발칸때 3인으로 구성되었으나 고라쿠엥등의 유원지 쇼에서 '3인만으로는 전대다운 포스가 잘 안산다'등의 이유로 다시 5인 증축을 부탁했다는군요.여기서부터는 추측인데 아마 3인 전대로 기획해서 메카는 미리 구상을 해놓고서 추가멤버 블랙,핑크를 넣느라고 미처 5대 합체로는 구상을 못하지 않았나 상상해봅니다.이제 고글로보의 무기 소개로 가겠습니다.


고글핸드
(ゴーグルハンド)


거대한 쇠사슬이 붙은 수갑형의 무기.콩(적 괴수의 말 어미마다 붙는 명칭)의 몸을 잡고 움직임을
봉하거나 지면에 떨구는 데 사용된다.

고글컷터


본편에서는 손에서 날아가는 미사일로 사용되나,주먹에 칼날이 붙은 형상이고 명칭도 좀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고글스핀
(ゴーグルスピン)


로프가 붙은 팽이장의 무기. 던지면 회전·발광하면서 날아가, 콩의 몸에 충격을 준다.

과거 문방구에서 100원에 팔았던 듯한 PVC로 된 팽이입니다.워낙에 고글로보 출품 중에서 저 고글스핀돌만 빠진
경우가 많더군요..그만큼 아이들이 사서 따로 갖고놀다가 없어진 경우가 많아서 일 것입니다.

극중에서는 멋졌을지 몰라도, 완구 상에서는 손에 꽉 쥐어지지도 않고 별 의미가 없는 무기입니다. 

이것은 동봉되어있는 콩들의 사진들입니다.고릴라콩,히카리콩,팬콩이네요.주먹을 발사해서 저 콩 패널들을 맞추고 까고 놀라는 소리같습니다.콩 까지 말란말야!! (..!?)재미있는 것이,배틀피버J에서는 기존로봇과 거대로봇이 '형제'사이라던 것에 불과했지만 이 콩들은 작은 괴수로봇이 거대진화 하는 것이 아니라,데스타크 기지에 있는 또다른 그 거대화된 콩 로봇을 보내서 소형괴수콩이 들어가서 조종하는 방식입니다.괴수주제에 자신의 몸을 본딴 로봇에 들어가서 열심히 조종간을 흔들며 고글로보와 전투하는 모습을 보면 실소를 안할수가 없습니다.^^


가동률이 좋지 않은 편임에도,이 사진은 왠지 전대로봇다운 포스가 잘 담긴 사진같네요.눈이 잘 안나온 것을 제외하면 상당히 마음에 드는 사진입니다.주먹은 일부러 발사해놓고 옆으로 돌렸습니다.^^


지구검(地球剣)


고글로보의 필살무기,지구검입니다.

지구검과 고글쉴드


개인적으로 지구검의 디자인도 상당히 좋아합니다.일반 십자형으로 생긴 전대로봇의 검과는 달리,앞부분이 손 보호대가 달려있는 것이 마치..정말 중세 유럽 기사들이 쓰던 칼을 떠올리게 만드네요.


이 고글로보역시 합금이 제법 많이 들어간 전대입니다.크기는 약 20cm 내외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합금이 본체에 꽉꽉 차있어서 제법 놀랐습니다.합금에 대해선 쥬레인져때부터 쏙빼먹고 너무 인색해진 것 같네요 ㅎㅎ..과거엔 합금이 저렴해서 사용했다고는 하지만..뭐랄까 지금보면 '합금'은 수집가들에게선 고급완구의 증표아니겠습니까?

지구검에 새겨진 문양도 아름답네요.지구검으로 쓰는 필살기는 지구검,전자 은하베기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고글로보야말로,초-고전대 로봇중에서는 (저는 '개인적으로' 고전대중 정말 옛날전대를 배틀피버J~고글파이브까지로 봅니다)제일 정감가고 지금보더라도 투박하지만 멋진,어디서든 통할 것 같은 디자인으로 봅니다.국내에서도 아마 현대통상의 식스맨 등 지구전대 파이브맨(1990)의 파이브로보와 더불어서 같이 섞여가면서,머리는 고글로보.몸체는 파이브로보인 형상의 각종 프라모델,완구등이 나오면서 친숙해진 탓이 아닐까 싶습니다.이 고글로보의 머리를 이용한 한국산 짭퉁완구는 너무 많아서,일본 개인 수집가가 개인적으로 논문 비슷한 것을 써서 일옥에 출품할 정도입니다.그만큼 90년대 당시의 국내 완구 조형업체들도 '이 얼굴이라면 애들한테 잘 팔리겠어!'라고 생각을 했다는 증표...일려나요^^;

 

국내에서는 또 국산 로봇애니매이션 슈퍼 타이탄15라는 작품에 (해당 작품의 슈퍼타이탄15는 슈퍼로봇 다이라가XV) 슈퍼 타이탄7이라는 명칭으로 등장하여 많은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고 합니다.그래서 이 고글로보또한 고전완구 수집가분들께 인지도가 제법 높은 편입니다.


고글파이브를 워낙에 오래전에 본 터라(세어보니 거의 12년 정도 되어갑니다),모든 것이 또렷하게 기억이 나질 않아서 더 서술을 못한다는 점이 아쉽네요.그때는 국내에 슈퍼전대 홈페이지도 만들었었던 때고,일종의 탐구로써 고글파이브를 봤었지만 나름대로 재미있게 보았었습니다.개인적으론 여러모로 정감이 많이가는 전대가 아닐 수 없습니다.^^

 




덧글

  • tarepapa 2011/03/13 23:36 # 답글

    과거 한국 애니의 흑역사인 슈퍼 타이탄 15(이것도 사실 로봇 애니메 다이라가 XV의 로봇을 베꼈죠...)에서 초중반에 잠깐 나와서 쓰러진 슈퍼 타이탄 7이 이 고글 로보의 짝퉁이였죠.(프라로도 나왔고 말이죠.)

    이 외에도 아주 어릴적에 고글 제트를 따로 파는것을 어떻게 샀는데 색이 녹색이라는 괴기함이...(그나마 탱크나 덤프는 팔지도 않았던 시기)
  • 시키시마 2011/03/14 15:11 #

    그렇죠~국내에선 슈퍼타이탄7으로 유명했던..^^ 프라도 많이 나왔었나보네요
  • 납게 2011/03/14 00:10 # 답글

    이상하게 가글화이브는 어릴땐 되게 별로다 했었는데 커서보니 또 묘한매력이 있어 진짜 ㅋㅋ
  • 시키시마 2011/03/14 15:10 #

    로봇이 심플하면서도 원색적이라 매력적임 ㅋㅋ
  • 울트라 2011/03/14 15:11 # 답글

    고글파이브도 제가 좋아하는 전대물 중 하나네요. 어릴 적에 아파서 입원했다가 퇴원하던 날 외숙모가 퇴원 기념으로 사주셨던 저 고글로보도 생각납니다. 얼마나 좋아했는지...... . ㅎㅎㅎ 개인적으로는 엔딩에 나오던 전함의 1, 2, 3번이 써 진 격납고에서 각 기체가 출동하던 장면이 지금도 눈에 선 합니다.
  • 시키시마 2011/03/14 15:12 #

    고글파이브의 전함 고글시저가 초기 전대 전함 중에선 제일 마음에 들더군요^^ 깔끔하면서도 웅장하고..세련미가 돋보인달까요?
  • Verified Fool 2011/03/15 11:25 # 답글

    저기 들어있는 주먹들은 여분으로 들어가 있는건가요?
  • 시키시마 2011/03/16 17:00 #

    주먹이 총 4개인데 2개는 사용하라고 있는거고 남은 2개는 여분입니다..ㅎㅎ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레인저채널

레거시메가조드

레거시 파워모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