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슈퍼터보로보 / 고속전대 터보레인져(1989) 로봇 / 전대완구 1979~1991

 
고속전대 터보레인져(1989) / 高速戦隊ターボレンジャー

DX슈퍼터보로보
DXスーパーターボロボ

고속전대 터보레인져(1989)에 등장하는 터보로보와 터보라가의 합체,슈퍼 터보로보입니다.원래는 터보로보와 터보라가를 별개 리뷰하려고 했었습니다만,합본판이라서 따로 하기도 그래서 이렇게 같이 하나로 묶어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이 고속전대 터보레인져의 경우도,국내에서 '현대통상'이라는 비디오 프로덕션을 통해서 국내 더빙이 되었습니다..만..대영팬더 같은 비교적 더빙 비디오계의 거물과는 달리 작은 업체였었는지,3~4인으로 구성된 성우가 돌아가면서 모든 역할을 다 소화해 내는 것은 눈물겨운 장면이였습니다.(옐로우가 박사님 성우여서 늙은 목소리라던가) 아무튼 이 터보레인져는 고대에 봉인된 폭마일족에 맞서서 다자이 박사가 요정족 시론과 함께 터보레인져를 만들어 5명의 고등학생 3학년 (엑!? 고3이란 설정이였다니 ㅋㅋ수험생ㅋㅋ)들에게 폭마일족에 맞서 터보레인져로 변신하여 싸우게 한다는 내용입니다.개인적으로는 비디오로 재미있게 보았었습니다만,지금 생각해보면 스토리에 비해서 슈트나 메카닉이 너무 멋져서 좀 안어울리는 듯 합니다.마족 vs 자동차 테마의 기계들이라는게..카레인져처럼 우주폭주족과 싸우는 것도 좀 웃기겠지만 말입니다.


오연합체 터보로보,초공합체 터보라가의 2개의 구성입니다.


지금봐도 멋진 터보머신들! 저에게 있어서 이 터보로보는 상당히 뜻깊습니다..이유는 아래에서..


좌에서부터 우로 터보 지프,터보 트럭,터보GT,터보 웨건,터보 버기입니다.


터보GT
(ターボGT)


레드 터보가 탑승하는 거대 쿠페.최고속도는 마하 1.2

무기는 GT레이저.차 바퀴를 작게 접어 비행도 가능.터보 로보트의 얼굴,가슴이 된다.

설정 상에서는 바퀴가 아래로 접혀 비행이 가능합니다만,완구는 그런 기믹이 재현되어 있지 않습니다.

터보 트럭
(ターボトラック)

블랙 터보가 탑승하는 거대 트럭.최고 시속 980km

무기는 트럭 캐논.터보 로보트의 몸통과 대퇴부가 된다.


터보 웨건
(ターボワゴン)

핑크 터보가 탑승하는 거대 승합차.최고 시속 620km.무기는 웨건 미사일.터보 로보트의 정강이가 된다.


터보 버기
(ターボバギー)

옐로우 터보가 탑승하는 거대 버기.최고 시속 830km

무기는 버기 발칸.터보 로보트의 오른쪽 다리가 된다.


터보 지프
(ターボジープ)

블루터보가 탑승하는 거대 지프.최고 시속 850km

무기는 파워윈치.터보 로보트의 왼발이 된다.


5대의 터보 머신들..이제 합체로 들어가겠습니다.

"합체 SHIFT! 터보 로보!"

(
合体シフト・ターボロボ)


원래는 차량들이 질주하면서 차곡 차곡 쌓여가는 합체 과정입니다만..리뷰를 뭐 포토샵 합성을 하더라도 별 호응이 없어서 재현없이 그냥 대충 사진 한장으로 떼우게 되었네요 ㅎㅎ..(이런 무책임한..)


터보 로보
(ターボロボ)

전체 높이 46m / 중량 388t / 출력은 320만 마력 /시속 490 km

롤러 스케이트처럼 바퀴로 활주 하거나 마하 1으로 비행하는 일도 가능.역수에 가진 고속검을 사용해 적을 베어
찢는 터보 크래쉬가 필살기술(고속검은 5명 전원이 콕피트에 탑승하고 있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다).
터보 크래쉬에는 고속검을 잡고 돌진하여 엇갈리게 베는 패턴과 비스듬하게 2번 베는 패턴이 있다.2정의 광선총,
터보 캐논으로 적을 넘어뜨린 일도 많다.또, 방패의 터보 쉴드도 장비하고 있다.공중 회전하면서 펀치를 먹이는
터보 펀치가 특기이다.기체에는 정령이 머물고 있어 회화는 할 수 없지만, 약간의 행동이라면 스스로의 의사표현이 가능하다.

(출처:위키피디아 일본)


저에게 있어서 터보로보는 제가 약 2살때인가..3살때인가,큰고모께 선물을 받았던 '인생 최초의 로봇완구'입니다.물론 반다이제로 받은 것이 아니고..국내 복제품이였습니다.터보로보의 머리가 고정 식이 아닌 탈부착식으로,머리가 통상 사이즈와 대두 사이즈의 2개 들어있었습니다.아무튼 그 당시에도 터보 웨건이 접혔다 펴졌다 하는 것이 복제 제품의 특성상 쉽게 제대로 되질 않아서,어린 꼬맹이가 손가락도 막 다치고 하는 일도 잦았지요..사실 이 반다이제 슈퍼 터보로보도 2번째 구매하는 것이 됩니다.한창 전대를 모으던 2001년도였나,그때도 거금을 들여서 일본 옥션을 통해서 샀었는데..결국은 처분하면서 헐값에 팔았던 쓰라린 기억이 있습니다.그 제품은 상태도 S급이였었는데 말입니다..허허..


터보 로보의 얼굴.눈 자체를 고글이 내려와서 가린 형상입니다..전대 로봇중에서 1호 로봇이 이렇게 1자형 고글로 눈을 가린 경우는 아마 이 녀석이 시초가 아닐까 싶네요.합체 시에는 안에 있는 눈 2개가 번뜩! 합니다.ㅎㅎ..(물론 완구에선 안됩니다)


터보로보의 인상깊은 점이라면,팔을 앞뒤로 흔들면서 양쪽 발에있는 바퀴로 스케이트를 타는 듯이 돌진한다는 점이겠지요.


터보 캐논

터보 트럭의 양 옆에 붙어있는 스모크 스택입니다.떼어내면 총이 됩니다.


 


합체시에는 이런 식으로 달아줄 수도 있긴 하지만..통상은 빼놓습니다.


고속검(高速剣) & 터보쉴드

터보 로보의 검과 방패인 고속검과 터보쉴드입니다.터보쉴드의 경우는 터보트럭의 뒷 부분이 변형되어 남는 부품입니다.

검이 수납되거나 하진 않아서 약간 아쉽네요..전대로봇들 검 대다수가 그렇긴 하지만 말입니다.^^


윗부분 클로즈 업.상당히 멋집니다.


터보로보는 초합금이라는 마크가 붙어있는 만큼,여러군데 합금이 들어가있습니다.우선 터보 지프나 버기의 차체가 합금이고,터보로보의 대퇴부도 전부 합금입니다.터보GT의 앞 후드 부분도 그렇구요^^..적재적소에 잘 쓴 것 같습니다.

이제 터보라가로 넘어가겠습니다.


라가 파이터
(ラガーファイター)


터보라가가 전투기 형태로 변형한 형태입니다.


 

라가 파이터의 경우는,터보레인져 5명 전원이 탑승합니다.


"변형 SHIFT,터보 라가!"

 

각 파츠가 분리되어서 로봇의 형태로 재구성되어져 합체!


터보 라가
(ターボラガー)

전체 높이 41.5m.중량 320t.출력은 300만 마력

필살기술은 초고속 회전 킥의 추진기 라가 킥.터보 로보와 같이 정령이 머물고 있기 때문에,
스스로의 의사에 의한 행동이 가능하고, 최종회에서는 폭마성으로부터 내던져진 터보 레인저를 구했다.

2호 로봇인 터보 라가입니다.라가는 여기서 럭비를 의미하는 영어 Rugger(러거)의 일본 발음입니다.

이름대로 럭비공 형태의 배틀 볼을 차면서 첫빵으로 적을 공격하는 호쾌한 멋을 지닌 로봇이지요.


얼굴도 나름대로의 매력을 갖고 참 잘 생긴 편.


이놈도 가동률이 그렇게 좋질 않아서 별다른 포즈를 보여드릴 것은 없지만..


 

요로코롬 적을 향해 뛰어가는 듯한 페이크 샷은 가능합니다.


필살기! 라가 킥!


드디어 모인 터보 로보와 터보 라가.의외로 터보 라가의 덩치가
터보 로보에 비해서 큽니다.아니..터보 로보 덩치가 작은건가..


이제 두 로봇의 합체를 해보겠습니다.


"슈퍼 SHIFT! 슈퍼 터보 로보!"

(
「スーパーシフト・スーパーターボロボ!)



터보라가의 발을 분리시켜서 앞뒤로 확장시킨 후,터보 로보의 발에 결합.


터보라가의 상체는 싸그리 위로 전개시킨 후에 터보 로보의 상체를 뒤덮습니다.


떼어내었던 터보라가의 다리는 슈퍼 터보로보의 양팔로 변형시켜서 결합시켜주면..


 

"완성! 슈퍼 터보로보!"


슈퍼 터보로보
(スーパーターボロボ)

전체 높이 51.2m.중량 70.8t출력은 600만 마력.
필살기술은 양팔과 동체로 삼각형을 그려 빔을 방사하는 슈퍼 미라쥬 빔

전대시리즈 최초의 6체 머신합체 로봇인 슈퍼 터보로보입니다.더불어서 2호 로봇의 머리가 슈퍼합체의 메인 헤드가 되었다는 점도 최초이자 특이사항이네요.터보라가의 90%이상이 터보로보의 상체에 덮어 씌워졌기 때문에 밸런스가 좀 많이 붕괴되어져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국내에서는 '팔이 너무 길어서 고릴라같다'라고 불려진 게 기억나네요.상하체 비율이 좀 그렇지만,나름대로의 멋은 있습니다.실제로 합체된 로봇 비율이 좀 그래서,슈퍼 터보로보의 팔꿈치에 슈트액터의 어깨가 들어와서 움직였다고 합니다.요상한 비례때문에 슈퍼터보로보는 극중에서 움직인 일이 거의 없다시피 하다고 하네요.

(본의 아니게 무적의 로봇이 되어버린..)


터보 로보,터보 라가로 분리한 것이 개인적으로는 더 보기 좋아보입니다만,이런 합체가 가능하다는 것도 좋습니다.



 

상반신이..상당히 높아보인다는 생각이 듭니다.


참고로 다리 하단에 장착 가능했던 레이저포는,상반신에도 장착이 가능합니다.아니..말을 바꿔야겠네요.원작에서는 원래부터 가슴에 장착하고 있습니다.'발에도 장착 가능'하다고 말을 바꿔야..근데 워낙 상체가 비대한지라,캐논포마저 상체에 달아버리면 밸런스가 더욱 붕괴되는 것 처럼 보이고 만다는 생각이..


이게 극중에서의 원래 형태..캐논이 위로 몰려있지만,상반신만 보면 괜찮다는 생각이 드네요.


필살기


"슈퍼 미라쥬 빔!"


이제와서 꺼내는 여담입니다만,2호 로봇인 터보라가는 '초합금'이라는 표기는 없지만 초합금이 있긴 있습니다.골반 연결 부에 쓰이는 거대한 조인트 통째 (무게가 상당함)과 가슴 부위 양쪽의 은색 파츠가 초합금입니다.재미있게도 국내 카피품 도림과학제의 후뢰시킹2라는 이름으로 나왔던 터보라가의 카피품은 이런 합금까지도 정확하게 복사해주어서 과거 전대물 수집가들에게 반다이제 대용 완구로도 많은 인기를 받았었습니다.사출색은 100% 똑같았던 것 같진 않네요.


제가 어렸을 때 받았던 그 터보로보가..도림과학제였는지 어쨌는지는 기억이 안나지만,비교적 최근(그나마도 96년..이군요)에 그것을 재판한듯한 칸느실업의 화이브 특공대가 있더군요.사출색이며 2가지 머리가 든 것이며..그 제품과 동일하더라구요.

칸느실업의 그 제품은 카피품의 또 카피품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상 고속전대 터보레인져의 터보로보,터보라가의 2가지 완구를 리뷰했습니다.터보로보나 터보라가나 상당히 멋진 디자인인데,슈퍼 터보로보의 합체에서 약간 전체적인 밸런스가 붕괴되는 듯이 보이는 것은 조금 안타까운 일입니다.하지만 전대의 전체 로봇들이 합체를 하면서 멋진 비율을 지켜내는 것은 오늘 날에도 약간 어려운 과제가 아닐까 싶습니다.^^..지금이야 뭐 분리형 6체합체 로봇이야 반다이에겐 간단한 과제이지만 말입니다.ㅎㅎ




덧글

  • 지나가던 2014/02/24 15:53 # 삭제 답글

    이거... 자동차가 출동하던 기지도 완구로 있습니다. 변신이 무지 간단했죠 ㄱ->ㅣ 크기가 상상초월인지라
    그게 엄청 가지고 싶었는데....T-T;;;;
  • 랑넷 2015/07/05 04:55 # 삭제 답글

    어렸을때 비디오방에서 빌려보던 기억이 새록새록 ㅎㅅㅎ
  • 랑넷 2015/07/05 04:56 # 삭제 답글

    어렸을때 비디오방에서 빌려보던 기억이 새록새록 ㅎㅅㅎ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레인저채널

레거시메가조드

레거시 파워모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