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전수(気伝獣) vs 썬더조드(Thunderzord) 특집 / 완구특집글

파워레인져 & 슈퍼전대 완구비교

기전수(気伝獣) vs 썬더조드(Thunderzords)

[Power Rangers & Super Sentai Toy Comparison]



1.박스아트(Boxart)


파워레인져 시즌2(1994)의 완구들인 썬더조드들과,오성전대 다이레인져(1993)의 기전수 완구 비교입니다.

우선 박스아트 비교로,썬더메가조드와 대련왕의 박스 크기는 완전 동일합니다.다만 타이거조드와 원타이거는

사이즈가 차이가 나는데요,그 이유는 타이거조드에는 화이트레인져용 파워코인과 대형 화이트레인져 액션피규어가

동봉 되어있기 때문입니다.파워레인져 박스아트들은 전 시즌의 메가조드들에게서 통일성이 느껴지는 초록색 풍의
아트인 반면,다이레인져 기전수들의 박스아트는 확실히 중화풍의 박스아트가 마음에 듭니다.


2.용성왕(龍星王) vs 레드드래곤 썬더조드(Reddragon Thunderzord)

용성왕(뒤) 와 레드드래곤 썬더조드(앞)

거의 MMPR시즌2와 다이레인져의 핵심메카라고 볼 수 있는 용성왕/레드드래곤 썬더조드입니다.여기서 볼 수 있는 것이

거의 이번 제품군들의 대표적인 차이점을 볼 수가 있는데,일본 원판에선 초록색의 스티커들이 많은 반면,파워레인져판에선
거의 다 금색이나 붉은 색 스티커로 변경되었습니다.


레드드래곤 썬더조드의 워리어(Warrior)모드(좌) 와 용성왕의 기전무인(気伝武人)모드(우)

재질적인 측면에서도 차이가 있는데,라챗 관절이 더 뻑뻑하며 용성왕 용뿔의 재질 또한 일판은 플라스틱의 느낌이 좀 더
강한 반면,레드 드래곤썬더조드는 PVC의 느낌이 많이 나서 자세히 보면 반투명해보입니다.두 제품의 차이는 인간 형태

에서 많이 차이가 나보이는데,파워레인져판은 가슴에 번개 스티커가 붙어있는게 특징입니다.제가 썬더메가조드를 2번
구매해봤었는데,지금 사진에 있는 것은 제품 발매 초창기에 나온 버젼으로,아직 어깨의 마크가 과거 용성왕의 마크와
비스무리한 반면..후기판에서는 아예 어깨의 스티커도 번개마크로 된 스티커로 바뀌어서 나옵니다.


 

기전 비룡곤이 2개! 역시 손오공처럼 1개가 있어야 어울리는군요.

대부분 알고 계시지만,오성전대 다이레인져의 모티브가 중국풍이라 용성왕의 변형 모습은

서유기의 손오공의 모습을 많이 참조하고 있습니다.



3.천공기전(天空気殿) vs 썬더조드 어썰트팀(Thunderzord Assault Team)

라이온 썬더조드(좌)와 성사자(우)

제일 차이가 많이 나는 제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파워레인져의 블랙레인져가 타야하기 때문에 검은색으로 도색되어 있고,또한 원가절감을 위해서 반다이 아메리카가 이렇게 대충 내놓았다고도 생각합니다.반다이 아메리카가 당시엔 파워레인져 팬들에게 쓴소리를 못들었으나,인터넷이 발달된 현재엔 많은 파워레인져 팬들로부터 원성을 듣고 있습니다.

(특히 다른건 몰라도 파워레인져 시즌3의 제품들에 대한 원성은 더 심함)


그리핀 조드(좌)와 성기린(우)


어째서 기린이 그리핀인지는 모르겠으나..넘어가는게 좋겠지요.그렇게 큰 차이는 없으나 대련왕의 합체시 무릎 가리개가 되는 파츠의 색상이 미판은 그대로 검은색이라는게 거슬리는 점 중에 하나입니다.이쯤되면 반다이 아메리카가 원가절감을 많이 노리고 내놓았다고 보는게 옳은 것 같습니다.



유니콘 썬더조드(좌) 와 성천마(우)

스티커의 색감이 좀 더 성천마가 밝은 느낌입니다.다만 몸통의 금색 스티커는 유니콘 썬더조드쪽이 멋져보입니다.


파이어버드 썬더조드(좌) 성봉황(우)

소소한 스티커 차이입니다.꼬리 파츠가 미판은 일반 사출이고

일판은 금색 맥기(크롬코팅) 처리가 되어있는 것도 큰 차이이지요.



 

천공기전(좌) vs 썬더조드 어썰트팀 with 레드 드래곤 썬더조드(우)

뭉쳐놓으면 전체적인 비쥬얼의 큰 차이점은 없습니다.다만 라이온 썬더조드와 성사자의 얼굴 도색 차이가 눈에 띄지요.


4.대련왕(大連王) vs 썬더메가조드(Thunder Megazord)

대련왕(좌) 썬더메가조드(우)

정면에서 볼때 차이가 크게 보이는 것은 무릎 보호대가 미판은 검은색이라는 점과,라이온 썬더조드의 얼굴이 검은색이라는 점입니다.반다이 아메리카가 원가 절감을 위해서 원래 일본 전대완구에 비해서 대충 내놓았다는 증거이기도 하지요.


대연왕의 대련검(좌)와 썬더메가조드의 썬더세이버(우)

또한 차이점이 큰 것이 있다면,투구의 파츠들이 일판은 모두 금맥기이지만 미판은 앞 부분만 맥기이고 머리 부분은 고무로 되어있습니다.특히 칼 부분은 일판은 은색 맥기,미판은 일반 은색 고무재질입니다.미국에선 로봇의 검 재질을 날카롭게 했다가 아이들이 눈에 찔리거나 삼키다가 목에 걸려 사망하기라도 하면 거액의 소송에 걸릴 위험이 있으므로 이렇게 PVC재질로 검을 내놓기 시작했습니다.옛날엔 이렇게 투구나 중요 부위에 맥기(크롬도색)을 써줬는데,요즘은 맥기를 빨아대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어서 크롬 도색마저도 거의 안쓰고 있습니다.미국은 완구관련 안전법+규제가 상당히 심합니다.

5.원타이거(ウォンタイガー) vs 화이트 타이거조드(White Tigerzord)

화이트 타이거조드(좌) 원타이거(우)

멀리서 겉으로 보기엔 큰 차이점이 없어보입니다만,타이거조드는 새하얀 플라스틱인 반면 원타이거는 대리석 느낌으로 장식된 플라스틱을 이용해서 제법 고급스러운 느낌을 냅니다.구슬 부분에도 원타이거는 일월화수목금토의 다양한 한자가 쓰여진 파츠로 되어있는 반면,타이거조드의 구슬 파츠엔 한자가 없습니다.검은색 위주의 스티커 부분도 붉은색으로 변경된 부분이 있으며..특히 어깨의 문양 부분도 화이트를 상징하는 W 의 형태로 보이는 문양으로 바뀌어져 있습니다.검이 미국판은 PVC재질의 금색 검이지만 일판은 크롬도장의 금색 검인 것도 큰 차이입니다.


원타이거(좌) , 타이거조드(우)

원래 하얀색 몸체+검은색이 어울어지는게 자연스러워 보이는데,타이거조드에선 붉은색 스티커가 많이 쓰여서 약간 원작 영상에 비하면 어색해보였던게 새삼 느껴집니다.원타이거를 구매하기 전까진 그렇게 크게 느끼지 못했던 부분입니다.



6.아대왕(牙連王) vs 메가 타이거조드(Mega Tigerzord)


아대왕(좌) 메가타이거조드(우)

원타이거+용성왕을 제외한 4대 기전수와 결합한 아대왕과 그 미국판인 메가 타이거조드의 비교입니다.대련왕과 썬더메가조드의 차이만큼 큰 차이점은 없어보여서 제일 무난한 비교가 되겠습니다.메가 타이거조드의 경우는 가슴팍에 숨겨져 있는 번개마크가 나와서 파워레인져 조드라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줍니다.아대왕의 경우는 성봉황을 통째로 무기로 쓰는데,메가 타이거조드의 경우는 파이어버드 썬더조드의 꼬리파츠가 맥기가 아니여서 약간 아쉬워보입니다.


 

막상 분리했을땐 별 문제가 없어보이던 성봉황과 파이어버드 썬더조드는 무기로 합체되니 차이가 커보입니다.


위에서 대부분 언급 된 내용.가슴팍 양쪽에 번개마크가 특징.다만 원타이거에 동봉된 아대왕의 눈 스티커가 옆으로 과도하게 길어서 아대왕의 머리에 날카로운 멋이 좀 떨어집니다.메가 타이거조드의 눈 스티커는 위의 관 사이즈에 제법 맞아 떨어지게 되어있습니다.


총평

파워레인져와 일본 슈퍼전대 시리즈간의 제품 차이가 거의 다 이렇습니다만,다이레인져의 기전수 제품들은 플라스틱 비율이 많고 라챗 관절들이 뻑뻑한 반면,미국 파워레인져 제품들은 PVC재질이 좀더 함유되어서 부드럽고 막 가지고 놀아도 쉽게 파손이 안될듯한 점이 매력적입니다.스티커의 접착력은 의외로 다이레인져 기전수 제품들의 접착력이 뛰어났으며,썬더메가조드의 경우 접착력이 금새 약해져서 스티커가 너덜거리는 경우가 좀 있었습니다.

스티커의 경우는 일단 다이레인져는 원작의 설정을 충실히 따른 스티커 구조였지만,파워레인져의 스티커는 과도한

번개마크 사용 이외엔 나름대로 훌륭한 오리지널 스티커 구성이였습니다.

특히 초록색 스티커에서 금색 스티커로
바뀐 부분중 일부는 다이레인져 제품에 붙여도 꽤나 멋지겠다고 생각 될 정도로 마음에 드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무엇이 절대적으로 좋고 나쁘다의 판단은 아닙니다만,장식에는 슈퍼전대가 멋지고,플레이 밸류에서는 파워레인져쪽이 좀더 높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봅니다^^..


보너스

 

반다이 아메리카에서 출시한 슈퍼레전드 화이트레인져.

칼 부분은 원래 통짜 회색이나 건담마커 골드를 이용해 부분 도색해주었습니다.


 

원타이거,타이거조드,8인치 화이트레인져,슈퍼레전드 화이트레인져,STD원타이거,키바레인져 소프비.


 

좌측에서부터 우측으로..키바레인져 소프비,슈퍼레전드 화이트레인져,8인치 화이트레인져.

화이트레인져(일:키바레인져)는 제일 좋아하는 레인져이기 때문에,나중에 여유가 된다면 다이레인져 초합금 시리즈로 나온 키바레인져 액션피규어도 구매해보고 싶습니다.시즌2의 제품군의 경우는 시즌3의 제품과 카쿠레인져 제품들과 차이만큼 심각하진 않지만,그래도 나름 성사자,성천마,성기린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리프로라벨(http://reprolabels.com/MMPR/zords.php)등의 스티커 커스텀 사이트에서 다이레인져 메카의 원래 스티커를 만들어서 팔고 있기도 합니다.라이온 조드의 경우는 도색없이 스티커만으로 성사자의 초록 얼굴을 만들 수 있는 스티커도 고안되어 판매중이구요.이런 스티커의 제작과 수요가 있다는 점은 그만큼 북미 파워레인져 팬들의 아쉬움이 그만큼 크다는 소리이겠지요^^..


*덧붙임 - 이 글은 2010년 3월 2일경 파란 블로그 운영시에 쓴 글입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레인저채널

레거시메가조드

레거시 파워모퍼